본문 바로가기

Gossip

오페라 2일 체험기 - 파폭과의 비교

2005년도에 처음으로 오페라 브라우져를 써봤다. 당시 버전이 7이였나...

 

친구놈 맥노트북에

(그때는 노트북이름이 맥북이 아니였고,

아이북이였나..조개북이였나..뭐 그렇게 부르는거 같던데 정확한 이름을 모르겠다)

 

깔린 오페라로 엡서핑하다가 친구놈 노트북 부셔버릴뻔 했다 -_-;

 

 

이번에 맥북을 구입하고 나서 줄곳 불여우만 사용했다.

'확장기능' 정말 너무 좋았다.

약간의 세팅으로 빠른웹서핑을 즐길 수 있었다.

 

그러던 어느날 쇼핑몰을 돌아다니던걸 북마크로 저장해뒀다.

 

네이버페이지 2

쇼핑몰페이지 6

 

페이지용량 약30 mb

 

다음번 불여우를 열고 '북마크 모두열기' 했다.

 

불여우뻗었다.

 

당황한 나는 재부팅 후 다시 '모두열기' 했다.

 

또 뻗었다.

(캐쉬용량 50  mb 로 설정상태)

 
<파폭 뻗은화면 ㅋㅋ>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혹 하는 생각에 오페라 설치했다. 오 버전이 9.10

 

페이지 8개 열었다. (설정은 불여우와 같이 캐쉬용량 50 mb)

부드럽게 열였다.

 

<오페라는 안 뻗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러페이지 돌아다녀봤다. 뭔가 가벼운 느낌..

헉!! 왜 이렇게 좋아졌지..??

 

초시계로 같은페이지 여는 속도를 재봤다. 옥션페이지(용량 8mb)

 

불여우나 오페라나 별차이 없었다.(100분의 1초까지 정확하게 잴수 없는 ㅠㅠ 저주받은 손)

 

근데 오페라는 주소표시줄에 로딩상황히 정확히 표시되었다.

***불여우에서도 확장기능으로 추가할 수 있다

이미지 몇개중에 몇개 로딩됨,페이지용량 등...

 

그래서 로딩정보를 보고 있으면 페이지뜨는 시간이 길게 늦겨지지 않았고

덕분에 체감속도는 파폭보다 빠른 듯 했다.

 

 

 

여기서 한가지 알게 된 사실은

 

불여우는 페이지를 로딩시키면 테이블크기나 아이프레임 크기, 스타일을 먼저 로딩시킨 후

그 크기에 맞춰서 이미지를 불러오는 것 같았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페라는 테이블크기나 이미지로딩이 동시에 이뤄지면서점점 자리를 잡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런 차이 때문에아이프레임을 사용하는 네이버카페에서 불여우가 가끔삑사리(?)를 일으켜서
크기조절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그러면 새로 탭을 열어서 다시로딩해야 한다 ㅠㅠ
 
 
동시에 쇼핑몰페이지를 를부드럽고 사뿐하게 로딩하는 모습을 보고 홀딱반해서
오페라로 스위칭 할까 생각했지만 결국 포기하게 되었다.
 
포기하게 된 몇가지 어이없는 이유가 있다면
 
1)사파리처럼 시스템폰트를 수정하지 않으면 웹페이지서체변경이 안되는 것 같았다.
일부페이지는 제대로 변경되는데 역시 일부페이지는 제대로 변경되지 않았다. ㅠㅠ
 
       - 시스템서체를 안바꾸고 해결하려고 뻘짓을 다해봤다. 서체캐쉬도 삭제해보고.. ㅠㅠ
       - 고급설정>글꼴>모두수정
       - 고급설정>컨텐츠>스타일설정>프레젠테이션모드 에서 수정
 
 
  예)네이버카페에서는 변경한 서체로 잘표시되나 네이버메인페이지는 애플고딕으로 유지되는 현상
 
 
2)역시나 불여우의 확장기능을 포기할 수 없었다.
 
3)파폭은 파폭설치 할때만 한글상위로 해놓고 후에 영문상위로 사용해도 별다른 문제가 없었으나
 
오페라는인공지능이 뛰어난(?) 탓인지 한글상위로 설치하고 영문상위로 사용할때
메뉴중 일부는 영문으로 바뀌고 인코딩설정등도 조금씩 바뀌는 듯 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뭐 쓰는데 별 불편함은 없지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언어는 제대로 선택되었네.
 
 
 
오페라를 2일간 써보면서 오페라유저가 많은 이유를 새삼 깨닳았다.

 

'Goss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OSX 포멧했다.. ㅋ.ㅋ  (0) 2007.03.15
Parallels 활용영상  (0) 2007.03.10
모션센서를 이용한 화면전환  (0) 2007.0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