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레이터로 그리는 캐릭터는 정확한 아웃라인과 깔끔한 톤 처리가 특징입니다. 또한 컴퓨터로 그리는 것이기 때문에 실물과 아주 흡사하게 그릴 수 있습니다.
사진에서 그대로 따는 것이기 때문에 쉽게 생각하는 분들이 많겠지만 픽셀로 이루어져 있는 사진보다 끊고 맺음이 정확해야 하기 때문에 라인이 살짝만 삐뚤어져도 인물이 망가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베이스라인은 사진에서 그대로 따면 되겠지만 톤, 색깔 배열은 작가의 노하우가 생명입니다. 이 점 유의 하시고 일러스트레이터로 캐릭터를 그리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소지섭 캐릭터 그리기]
소지섭의 가장 큰 특징은 반항적이면서도 분위기 있는..일명 퇴계이황의 눈이죠..ㅋ
그리고 지긋이 자문 입. 오똑한 콧대입니다.
1. 먼저 사진을 불러드리고 Ctl+2를 눌러 사진을 잠궈주세요.
(사진은 첫번째 사진을 저장하셔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선을 그릴 오브젝트와 스트로크의 색상은 없애주시기 바랍니다.
2. 눈을 그립니다. 경계선을 잘 파악 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경계선을 이런 방법으로 잡습니다. 저는 절대 이목구비를 크게 그리거나 과장하지는 않습니다. 베이스라인만 잘 딴다면 인물의 표현은 그 작가의 개성에 따라 맘대로 조잘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3. 이렇게 해서 얼굴 전체의 베이스라인을 잡습니다. 아직 소지섭같아 보이진 않죠?
4. 베이스컬러를 넣습니다. 얼굴 색깔은 무겁지도 않으면서도 가장 피부가 투명해 보이는 색깔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검은색부분은 공통적으로 K:100을 씁니다. 눈썹은 갈색톤으로 써야 하지만 소지섭은 눈썹이 진하기 때문에 검은색으로 했습니다. 제가 쓰는 피부색상은 C:2 M:15 Y:26 K:0입니다. 참조하세요.
5. 원톤작업을 합니다. 톤작업은 얼굴 윤곽의 균형을 좌우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작업입니다. 톤흐름을 직접 잡지 못하시는 분은 베이스라인작업 하실때 톤 작업도 같이 하시기 바랍니다. 콧대라인은 얼굴에서 가장 톨출된 부분이기 때문에 과감하게 진한 색으로 잡아주세요 콧구멍은 이때 그리는게 좋습니다. 콧구멍의 모양에 따라서 인상이 바뀌기 때문이죠. 귀색깔은 원톤의 색상으로 지정하시고 밝은 부분은 피부색과 맞추세요.
6. 세부적인 톤작업을 합니다. 눈밑 포인트라인은 피부색과 매치가 되는 갈홍색을 쓰는게 좋고 너무 굵게 들어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소지섭은 인중이 도드라지는 스타일이기 때문에 포인트를 주는게 좋겠죠? 미간도 오목하기 때문에 약한 톤처리를 하는게 좋습니다. 입체감을 주기 위해 머리카락의 그림자를 넣어주시되 코그림자보단 약한 톤으로 그려주세요.
7. 하이라이트 작업을 합니다. 눈과 코, 입술의 생동감을 주기위해 흰색의 반사광을 넣으세요. 코끝에는 둥근 오브젝트로 반사광을 더 넣어줌으로 해서 둥근 느낌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우측 상단이 밝기 때문에 머리카락의 하이라이트는 우측으로부터 약하게 3단계로걸쳐서 넣으시면 됩니다.
7. 하이라이트 작업을 합니다. 눈과 코, 입술의 생동감을 주기위해 흰색의 반사광을 넣으세요. 코끝에는 둥근 오브젝트로 반사광을 더 넣어줌으로 해서 둥근 느낌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우측 상단이 밝기 때문에 머리카락의 하이라이트는 우측으로부터 약하게 3단계로걸쳐서 넣으시면 됩니다.
8. 아웃라인작업을 하면서 세부 보정을 합니다. 선의 굵기가 일정하면 그림의 재미가 떨어지기 때문에 좌측에서 우측하단으로 내려오며 굵어지는 변화를 주시기 바랍니다. 전체적으로 손질을 하면서 사진상으로는 맞는 위치지만 그림에서 삐뚤게 느껴진다면 그리는사람의 기준에 맞춰서 조절하시면 됩니다.